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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터파크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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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터파크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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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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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터파크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국내 최초 인터넷 쇼핑몰

경쟁사

11번가
이베이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투어, 티켓 등 특수 카테고리에 독보적 입지
Weakness
오픈마켓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가품판매
Opportunity

백신접종으로 인한 해외여행 재개 분위기

Threat
'레드오션'이 된 이커머스

사업개요

출판/도서 산업
문화 산업
여행 산업

재직자가 본 인터파크

69

조직문화분위기
68
연봉복지
67
커리어성장
68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63

"자유로운 근무 환경과 육아휴직은 분명 좋은 복지입니다. 카페테리아가 있고 사람들이 모두들 순하고 착한편입니다"

"특별히 잘 나가는 부문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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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인터파크는 1996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쇼핑 서비스를 개시한 기업이다.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있는 오픈마켓 형태로 누구나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인터파크는 2800만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기술 개발 및 다양한 회사와 업무 제휴를 이루고 있다.

※ 20210412 기준

출판/도서 산업
작가와 독자가 직접 만나는 북잼 콘서트, 1:1 큐레이션 서비스, 과학과 교양서적 전문 '반니출판'
문화 산업
뮤지컬, 콘서트 및 연극, 클래식 등 공연 영역과 영화, 전시, 레포츠 등 문화 예술 전반을 포괄하는 플랫폼
여행 산업
해외 항공권 24시간 상담서비스, 항공권 최저가 보상제, 실시간 여행 상담 서비스 '여행 톡집사'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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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의 현황은?

#보도자료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4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

인터파크는 2020년 연간 실적으로 매출액 3조 1692억, 영업손실 112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국내 여행·공연 업계가 심각한 실적 악화를 겪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파크는 2020분 4분기에 연결기준 매출액 8419억 원, 영업이익 8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을 이뤘다. 4분기 실적이 이처럼 선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도쿄올림픽 티켓 판매 시스템 개발 추가 수주와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직원 순환 휴업에 따른 인건비 감소, 효율적인 영업·마케팅 비용 집행 등으로 지난해 영업비용을 줄여나갔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사업 환경에 어려움이 지속되겠지만, 꿋꿋하게 이겨낼 것이며 코로나 19 회복세 국면에서 그동안 잠재된 공연·여행 수요가 폭발하면 인터파크가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인터파크 패션 상품 추천서비스 강화
인터파크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스타일링 추천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며 패션 카테고리를 강화했다. 고객이 아이템 하나를 선택하면 그에 어울릴 만한 상의나, 하의, 외투 등을 찾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기존에 유사 상품 정보만 추천 받던 방식에서 한층 발전된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에 적용된 기술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만들어진 딥러닝 알고리즘이 상품 이미지로부터 색상, 브랜드, 모양 등 세부 속성을 분류하여 결과값을 찾아내는 원리이다. 인터파크는 이 서비스를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한 의류/패션 잡화 분야에 먼저 적용했으며, 향후 리빙·스포츠·레저 등 적용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또한 연내에는 고객의 쇼핑 내역을 분석해 개별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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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방송대 교재' 판매 시작
· 블루스퀘어에 인기가구 팝업스토어 오픈
·도서 상품 '하루배송 Plus' 서비스 런칭

사업성과

· 인터파크 홈가드닝 매출 증가
· 인터파크, 국내항공 수요 120%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송대 교재' 판매 시작

인터파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를 시작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방송대 교재 4만원 이상 구매 시 인터넷 강의 학습에 유용한 '갤럭시 탭'을 특별 할인가에 제공하여 온라인 최저가 수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포인트 차감 방식의 구매 금액별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운영했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기존에는 방송대 출판문화원 홈페이지에서만 교재를 구매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인터파크에서 판매를 시작하면서 편의성은 물론, 할인·포인트 적립·사은품 등 각종 혜택도 챙길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블루스퀘어에 인기가구 팝업스토어 오픈
인터파크가 한남동 복합문화공간 블루스퀘어에서 인기 브랜드 가구를 선보이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결혼·이사 등으로 가구 수요가 많아지는 봄 시즌을 맞아 고객들이 직접 다양한 브랜드의 가구들을 비교하고 체험해볼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참여브랜드는 자코모, 에싸, 프레임퍼니처, 장수돌소파, 린백 등 온/오프라인에서 인기가 많은 브랜드로 엄선했다. 모든 전시제품은 상품에 붙어있는 QR코드통해 인터파크 온라인 사이트에서 최저가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팝업스토어를 기획한 인터파크 임재형 가구 파트장은 "앞으로도 이번 블루스퀘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O2O 팝업스토어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도서 상품 '하루배송 Plus' 서비스 런칭
인터파크가 주문 금액에 관계없이 저녁에 주문한 도서를 다음날 오전까지 배송해주는 '하루 배송 Plus'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루 배송 Plus' 서비스는 최근 국내 이커머스 업계의 배송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에게 보다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인터파크는 CJ 대한통운의 물류, 배송망을 활용하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루 배송 Plus' 서비스의 특징은 오전 배송이다. 평일 오후 7시부터 자정 사이의 도서를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에 바로 수령할 수 있어 구매 편의성이 극대화 됐다. '하루 배송 Plus'는 서울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배송 지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인터파크 홈가드닝 매출 증가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홈 가드닝을 통해 답답한 마음을 위로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19여파로 외부 활동이 줄어들다보니, 집 안에 자연의 생기를 들여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자 하는 플랜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식물은 관리 방식과 종류가 다양한 각각 취향과 생활 습관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는 점과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에 따라 인터파크의 가드닝 카테코리 매출은 전년 대비 3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모종·묘목 매출이 92%, 흙 매출이 88% 늘었으며 화분은 58% 증가했다. 또한, 화병 등 인테리어 소품과 인조잔디 등의 가든 소품 역시 각각 50%, 26% 증가했다.
인터파크, 국내항공 수요 120% 증가
국내여행 수요가 집중되며 국내선 수요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인터파크의 2020년 7월~8월 한달 간 국내항공 수요가 전년 동기대비 120% 증가했다. 해외여행을 가기 어려운 상황으로 소비자들이 국내에서 휴식과 재충전하고자 하는 니즈가 늘어, 전년과 동일한 기간임에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것이다. 인터파크는 항공 수요가 증가한 원인으로 막히는 도로 사정으로 비행기를 이용하는 영향도 있지만, 해외에 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국내선 비행기를 타는 것만으로도 여행 기분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이에따라 인터파크는 국내항공과 숙박을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마련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민관광상품권 S-머니 전환 서비스' 오픈
·언택트 시대 신개념 학습방법 '영어북클럽' 론칭
·호텔 정보 분석 서비스 '리포팅 시스템' 오픈

사업성과

· 오픈마켓 최초 ISO27001·ISO27701 동시 취득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민관광상품권 S-머니 전환 서비스' 오픈

인터파크는 국민관광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국민관광상품권 S-머니 전환 서비스'를 오픈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국민관광상품권의 사용환경을 온라인까지 확대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 '국민관광상품권 S-머니 전환 서비스'는 국민관광상품권을 인터파크의 사이버 머니인 'S-머니'로 전환해주는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는 인터파크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마이페이지에서 국민관광상품권 전환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 후 '회수 대금 청구서'를 출력하여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 및 출력물과 상품권을 접수하면 영업일 3일 이내 'S-머니'로 전환이 완료된다.
언택트 시대 신개념 학습방법 '영어북클럽' 론칭
인터파크는 외국어 학습에 대한 새해 결심 시즌을 맞아 친숙한 영어 원서를 챕터 가이득북과 강의 영상에 따라 자유롭게 읽고 같은 책을 읽는 사람끼리 온라인에서 교류하며 영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영어북클럽' 상품을 기획했다. 외국어 학습은 아무리 좋은 교재가 있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한 것에 비해 초반의 의지를 장기간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특징을 반영한 상품이다. '영어북클럽'의 첫 번째 원서로는 영화로 더 친숙한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선정됐다. '영어북클럽'의 진행 및 온라인 강의는 '라이프살롱'을 운영하며 성인들을 대상으로 영어 원서 함께 읽기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지나쌤'이 담당한다.
호텔 정보 분석 서비스 '리포팅 시스템' 오픈
인터파크투어가 자사에 입점한 호텔·리조트 업체들을 위한 '실시간 현황판' 개념의 서비스를 개발했다. 인터파크가 새롭게 개발한 리포팅 시스템은 단순한 호텔 예약 현황 파악을 넘어서 트래픽 및 판매 통계부터 경쟁사 비교, 예약 고객층 분석까지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제공해준다. 특히, '예약이탈 분석'은 고객이 우리 호텔을 예약하지 않고 최종적으로 다른 호텔을 예약한 건에 대한 정보와 호텔별 최저가 통계를 함께 보여준다. 이에 따라 각 호텔들은 당사의 예약 현황을 보다 면밀하게 파악 가능하며 이를 활용하여 최적화된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오픈마켓 최초 ISO27001·ISO27701 동시 취득
인터파크는 오픈마켓 최초로 국제 표준 정보보호 인증 ‘ISO27001’과 개인정보보호 인증 ‘ISO27701’을 동시에 취득했다. 인터파크가 취득한 두 가지 인증은 정보보호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국제 표준 인증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 및 관리하고 있다. 앞서 인터파크는 ISO 인증 외에도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인증하는 ISMS-P와 PCI DSS를 취득하는 등 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태신 인터파크 CSO는 "이번 인증 취득으로 인터파크의 정보 보호 체계와 역량을 객관적으로 검증받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은 물론, 개인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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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터파크2021 ver.

경쟁사 비교

(주)인터파크

매출액3조 4123억

영업이익452억

대표사업도서, 공연,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 판매

현황다양한 테마의 프로모션 운영

경쟁사
  • 십일번가
  • 이베이코리아유한책임회사
  • 그 외 경쟁사
    티몬, 네이버 등

십일번가

매출액5305억

영업이익14억

대표사업이커머스 사업 운영

현황라이브커머스 적극 활용

이베이코리아유한책임회사

매출액9812억

영업이익486억

대표사업G마켓, 옥션 운영

현황글로벌샵을 통한 해외 수출 경쟁력 강화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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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투어, 티켓 등 특수 카테고리에 독보적 입지

약점WEAKNESS

오픈마켓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가품판매

기회OPPORTUNITY

백신접종으로 인한 해외여행 재개 분위기

위협THREAT

'레드오션'이 된 이커머스

강 점STRENGTH
투어, 티켓 등 특수 카테고리에 독보적 입지
인터파크는 싸고, 저렴하고, 빠르게 판매하는 것이 특장점인 다른 e커머스들과는 달리 투어, 티켓 등에 특화된 e커머스이다. 특히, 뮤지컬 티켓 점유율은 70%에 육박한다. 인터파크는 이러한 강점을 살린 콘텐츠 및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티켓 사업부의 라방이 있다. 매주 월요일 저녁마다 인터파크 TV에서 '월요라이브'를 진행하는데, 인기 뮤지컬 공연의 배우들이 출연해 뮤지컬 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는 토크쇼이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뮤지컬은 팬층이 두텁기 때문에, 라방 시청률이 고정적으로 높게 나온다"고 말했다. 또한, 월요라이브 중간에 각 뮤지컬의 타임세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판매 전환 비율도 높다고 밝혔다. 이처럼 인터파크는 강점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특정 관심사를 가진 고객의 접속 및 구매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오픈마켓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가품판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를 이어주는 형태로 직접 상품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오픈마켓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의류·가방·신발 등 명품 브랜드의 위조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인터파크 역시 거래를 중개하는 입장에서 다른 직매입 업체에 비해 판매자의 가품 판매를 적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데 한계가 있다. 가품 판매자를 퇴출해도 다른 사업자 명으로 다시 등록하는 것을 막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2018년부터 2020년 8월까지의 특허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터파크에서 적발된 위조상품은 246건이었다. 이는 적지 않은 수치로 인터파크는 가품 판매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가품 구매에 따른 빠른 환불 조치 등 체계적인 보상을 이뤄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백신접종으로 인한 해외여행 재개 분위기
코로나19 백신접종으로 인해 해외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른 이커머스들이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및 집콕 트렌드로 수혜를 입은 반면 여행에 특화된 인터파크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해왔다. 투어부분은 인터파크 사업부문별 비중의 50%를 차지할 만큼 핵심 사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신접종이 시작됐고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1년동안 억눌린 만큼 앞으로 해외여행이 점진적으로 재개되면 매출 회복세가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1월 인터파크가 롯데홈쇼핑을 통해 판매했던 베트남 여행상품은 송출여행 인원 1만 5000명, 예상 매출액 약 100억원을 달성할만큼 높은 인기를 끌었다.
위 협THREAT
'레드오션'이 된 이커머스
이커머스 시장은 기존 업체간 경쟁이 격화되고 오프라인 유통기업이 가세하면서 레드오션이 됐다. 페이스북과 스냅챗 등 막대한 가입자를 보유한 사회관계망서비스들이 이커머스 시장에 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며 주로 카탈로그와 TV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던 홈쇼핑은 모바일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이커머스 기업들의 경우 배송을 넘어 반품과 OTT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다. 또한, SSG닷컴이 W컨셉을, 카카오는 지그재그를 인수하며 차별화를 이루는 모습이다. 따라서 인터파크가 이처럼 심각해지는 이커머스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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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01
CUSTOMER
무한고객중심
비전
02
SERVICE
서비스와 감동 실현
비전
03
SALE
건강한 매출과 이익창출
비전
04
PARTNER
믿음직한 e-커머스의 동반자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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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1. 01지원서작성
  2. 02AI/코딩전형
  3. 03직무Skill
    인터뷰
  4. 04Culture Fit
    인터뷰
  5. 05인터파크합류
직군별 상이한 AI/코딩 전형 절차
인터파크는 서류전형 이후 직군별로 AI/코딩 전형을 실시한다. 일반직군은 AI역량검사를 통해 지원자의 성과 역량,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반면에 기술직군은 온라인 코딩테스트 전형을 통해 직무 지식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 범위를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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