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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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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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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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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주)2021 ver.

기업개요

고객

해외
B2B

자사

해운업, 곡물유통사업

경쟁사

대한해운
HMM

종합분석

Strength
효율적인 선대운영을 통한 이익 창출
Weakness
세계 경기 변화에 민감한 해운업
Opportunity

수요 증가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

Threat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시행

사업개요

해운
곡물사업
선박관리

재직자가 본 팬오션

78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1

"동종업계 상위 연봉, 복지-헬스 노조, 위치-역이랑 연결, 깔끔한 사무실, 괜찮은 사람들, 영어쓰는 업무"

"동종업계 대비 높은 급여수준. 업무 외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에 관리직군의 경우 만족도가 높은 편. 건물의 위치 좋음."

"복지가 짱 좋아요! 급여도 나쁘지않고, 무엇보다 초과수당이나 식비, 헬스비, 어학비, 교육비 등 챙겨주는 게 많아서 좋아요"

"근무시간 조절이 어려워요 여유로울때는 너무 여유롭고 바쁠때는 너무 바빠요"

"해운업계라 조직이 보수적인 성향이 있어요"

"시니어가 많다 정년은 있으나 끝까지 채우기 어렵다 장기적으로 발전적인 분야는 아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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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주)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팬오션은 196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벌크선과 비벌크선을 통한 화물 운송 사업이 주력 사업이다. 이외에도 팬오션의 해상운송 기반 및 트레이딩 경험과 모기업인 하림그룹의 수요 기반, 곡물 바이어로서의 구매 경험 및 노하우를 결합하여 곡물 유통사업에 진출했다.

해운
벌크선 서비스 - 철재 제품 / 목재 제품, 원목 / 비료 / 우드펄프, 철광석 / 석탄 / 곡물
비벌크선 서비스 - 탱커, 컨테이너선, LNG선, 중량물운반선
곡물사업
옥수수/대두/소맥
선박관리
신조관리, 선박/선원관리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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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의 현황은?

#보도자료

LNG선 장기계약 체결로 인한 국제 경쟁력 제고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감소.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으로 인한 각국의 봉쇄 조치 등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되어 원자재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수익성 감소. 탱커선 부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변동성 확대되고 있으나, 사태 진정 후 수요 회복 및 국제 해사기구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영향으로 적합연료유에 대한 물동량이 늘어나면 개선될 것으로 보임.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팬오션, LNG선 추가 계약 체결
팬오션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과 17만 4천 CBM급 LNG선 2척에 대한 장기대선 계약을 체결했으며 추가로 해외 화주와 동형선 1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했다. 팬오션은 유로넥스트 리스본 상장사인 포르투갈 에너지 종합기업 GALP와 17만 4천CBM급 LNG선 1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TC)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2023년 2월부터 2028년 2월까지로 5년 이며, 계약 규모는 약 1억 1천 5백만불(약 1,256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이 계약에 투입될 선박은 삼성중공업에서 건조할 계획이다. 팬오션은 이번 추가 계약으로총 3척에 대한 LNG선 장기계약을 확보했다. 팬오션은 쉘에 이어 해외 화주로부터 경쟁력을 인정 받아 연이은 계약을 이루어냈다. 팬오션은 이번 추가 계약 체결로 LNG 사업 부문에서의 국제 경쟁력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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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곡물사업 활성화
· LNG 운송 시장 진출
· 선박 자율 운항 검증 협의체로 선정

사업성과

· 코로나 악재에도 큰 폭의 실적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곡물사업 활성화

팬오션은 곡물트레이딩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미국 법인을 통해 이토추인터내셔널사가 보유한 EGT사 지분 36.25% 전량에 대한 인수작업을 완료하여 EGT합작법인의 2대 주주 자격을 갖추게 됐다. 이로써 국제 곡물 유통의 약 80%를 장악하고 있는 곡물메이저와 협력 체계를 구축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국제 곡물 유통시장에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현재 국내향 옥수수 위주 영업에서 탈피, 곡물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신규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 이라 밝혔다.
LNG 운송 시장 진출
팬오션은 LNG선을 발주, 해외 메이저 화주와 LNG선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했다. 팬오션은 17만 4천 CBM급 LNG선 2척을 신조해 2024년 9월부터 2031년 10월까지 7년간 쉘과 체결한 장기계약에 따라 LNG선을 대선 할 계획이며 장기계약을 최대 3척까지 확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계약으로 팬오션은 국제적인 친환경 움직임에 빠르게 대응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팬오션의 재무적, 기술적 신뢰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인정 받았다.
선박 자율 운항 검증 협의체로 선정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과 관련, 자율 운항선박 시스템이 실제로 바다에서 작동하는지 검증할 협의체로 팬오션과 포스에스엠을 선정했다. 해상 실증 시험은 2024년 하반기부터 2년간 걸쳐 진행된다.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통해 해운물류 생태계의 디지털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코로나 악재에도 큰 폭의 실적 성장
팬오션은 2020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넘어선 64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저시황기 SPOT 용선을 활용하여 드라이 벌크 부문의 수익성을 보전하였고, 유가 하락으로 촉발된 탱커 시황 급등 및 저유가 기조로 탱커 및 컨테이너 사업 부문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었다. 또한, 곡물 트레이딩 부문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40% 상승하였다. 이로 팬오션은 코로나 팬데믹 여파에도 지난해 동기 대비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이뤄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팬오션, LNG선 추가 장기계약 체결

사업성과

· 6년만에 영업이익 최대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팬오션, LNG선 추가 장기계약 체결

2020년 12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Shell)과 17만 4천CBM급 LNG선 2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했던 팬오션이 추가로 해외 화주와 동형선 1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을 추가로 체결해 화제다. 팬오션은 유로넥스트 리스본 상장사인 포르투갈 에너지 종합기업 GALP와 17만 4천CBM급 LNG선 1척에 대한 장기대선계약(TC)을 체결한다고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2023년 2월부터 2028년 2월까지로 5년 이며, 약 1억 1천 5백만불(약 1,256억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계약은 GALP가 추가로 최대 6년 연장할 수 있는 옵션을 갖고 있어 최장 1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이번 추가 계약에 따라 팬오션은 지난 주 쉘과 체결한 17만 4천CBM급 LNG선과 함께 올해에만 총 3척에 대한 LNG선 장기계약을 확보하게 됐다. 팬오션은 쉘에 이어 해외 화주로부터 경쟁력을 인정 받으면서 연이은 계약에 성공했다. 팬오션 측은 이번 추가 계약 체결로 LNG 사업 부문에서의 국제 경쟁력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6년만에 영업이익 최대치
올해 컨테이너선사들은 운임 강세, 벌크선사들은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으로 수요가 증가하여 1분기 실적이 크게 뛸 것으로 예상된다. 팬오션은 전체 매출의 약 70%가 벌크선 부문에서 발생하는데 통상 1분기는 벌크선 물동량이 적은 비수기로 꼽힌다. 그러나 각국 정부가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인프라 투자를 계획하면서 철광석과 시멘트 등의 물량이 줄지 않고 있다. 또한, 수요 뿐만 아니라 벌크선 운임도 올라 벌크선 운임지수(BDI)는 3월 들어 1900대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은 팬오션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을 602억원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2015년 1분기 이후 영업이익 최대치이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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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주)2021 ver.

경쟁사 비교

팬오션(주)

매출액2조 6684억

영업이익2039억

대표사업벌크선

현황곡물유통사업으로 확장한 외항 화물 운송사

경쟁사
  • 대한해운
  • HMM
  • 그 외 경쟁사
    흥아해운, 고려해운

대한해운

매출액1조 57억

영업이익1,288억

대표사업에너지/자원 전문 수송/자원 전문 수송

현황장기운송계약 편중

HMM

매출액5조 5,131억

영업이익-2,997억

대표사업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현황미주노선 물동량 상승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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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효율적인 선대운영을 통한 이익 창출

약점WEAKNESS

세계 경기 변화에 민감한 해운업

기회OPPORTUNITY

해상운임 상승

위협THREAT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시행

강 점STRENGTH
효율적인 선대운영을 통한 이익 창출
팬오션은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며 비정기적 단기 운송계약(스팟영업)을 진행했다. 스팟영업은 전용선 계약보다 시황이 운임에 빠르게 적용돼 운임이 낮을 땐 운용을 줄이고, 운임이 높을 땐 운용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를 통해 팬오션은 비주력 사업 부문인 컨테이너선과 탱커선 비중을 늘렸다. 이에 따라 벌크선의 운임을 보여주는 발틱운임지수(BDI)가 400포인트 이하로 떨어진 위에서도 버틸 수 있었다. 해운업은 세계 경기 변화에 높은 영향을 받는 업종으로 팬오션은 탄력적인 선대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는 역량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약 점WEAKNESS
세계 경기 변화에 민감한 해운업
해운업은 세계 경기 변화에 따라 수요가 급격하게 변동되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 실제로 코로나바이러스 19 확산으로 세계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공급이 줄어, 노선과 소석률(선복 대비 화물 적재율)이 줄어들고 배를 묶어 두면서 고정비가 증가하는 형태를 보였다. 또한, 해운업은 환율과 국제유가의 변화에도 높은 영향을 받는 업종이기도 하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팬오션은 작년 코로나바이러스 19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와 국제유가 하락으로 작년 3분기 주요 실적이 전년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고정비용이 크지만, 여러 요인에 높은 영향을 받는 팬오션은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황 변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수요 증가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
팬오션은 코로나19 확산에도 해상 운임 상승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어 올해도 지난해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상황 속에서 해상 운송 수요가 급증하여, 올해 본격적인 업황 턴어라운드 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비대면 소비와 전자 상거래, 의료 물품 등으로 인한 선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요와 공급 불균형에 따른 해상 운임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등 신흥국 경기획복에 따른 철광석과 석탄 등 원자재 수입량 증가, 미국산 농산물 수입 재개 등으로 건화물 해운 수요도 확대되고 있어 해상운임의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위 협THREAT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시행
국제해사기구는 국제항행선박의 연료 황 함유량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는 규제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은 고유황유에서 저융황유료 교체, 황을 줄여주는 스크러버 설치, 액화천연가스(LNG)추진선 도입에서 하나를 골라야 한다. 고유황유 가격은 280달러 수준으로 하락할 전망하지만, 저유황유 가격은 650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며 LNG 추진선박의 건조 가격은 일반 선박대비 1.5배 이상 높고 기존 선박 처분 비용도 발생하여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스크러버는 독립적인 담보가치가 없어 기존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는 문제로 현재는 해양수산부와 해양진흥공사, 산업은행, 신한은행이 ‘친환경설비 개량 특별보증상품’을 출시하였고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다. 그러나 추후 정책 변동성에 따른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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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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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1. 01서류전형
  2. 02인성검사
  3. 03면접전형
    (영어면접 포함)
  4. 04신체검사
  5. 05입사
어학 성적 보유 필수
팬오션은 해외 B2B 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로 공통 자격 요건에 어학 성적 보유가 필수이다. TOEIC 800점 / OPIC IM2 / TOEIC 130점 중 하나 이상 충족해야하며 서류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유효한 성적만 인정된다. 단 영어권 학교를 최종 졸업했을 경우 어학 성적을 필수로 보유하지 않아도 된다.
영어면접 포함
면접 전형에 영어면접이 포함되어 있어 면접 준비 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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