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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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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 2020 ver.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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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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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B2B
국내/해외

자사

중고차 매입, 매각
중고차 경매

경쟁사

AJ셀카
오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Weakness
차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어려움
Opportunity

코로나 19 이후 자가용 이용 선호하는 추세

Threat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사업개요

상품매출
96.8 %
용역수입
2.4 %
경/공매매출
0.4 %
수수료수입
0.4 %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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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에이치씨에이에스(케이카)는 중고차를 매입, 진단, 관리, 판매까지 책임지는 중고차매매 기업으로, 2018년도 SK엔카직영에서 사명변경하였다.

상품매출 96.8 %
중고차 판매, 중고차 매입
용역수입 2.4 %
중개 수입
경/공매매출 0.4 %
중고차온라인경매 K Car 옥션
수수료수입 0.4 %
b2b서비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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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에이치씨에이에스(케이카)의 현황은?

#공식홈페이지 #CEO인사말

케이카 현황

K Car는 2000년 12월 SK그룹의 사내벤처인 SK엔카직영으로 출범한 기업으로, 업계 최초 도입되는 3D 라이브 뷰 서비스, K Car 중고차 보증연장 서비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차량을 거래하는 홈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품질보증서비스 운영

케이카는 업계 최초로 품질보증서비스 '케이카 워런티'를 출범, 10년간 운영하고 있다. '케이카워런티'는 케이카에서 구매한 직영차의 A/S를 최대 365일까지 보증해주는 품질 보증 연장 서비스다. 침수여부, 주행거리, 엔진, 미션, 일반부품까지 폭넓게 보증해주며 전국 170여개의 오토오아시스 제휴 지점에서 정비 및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케이카 워런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최근 3년간 서비스 가입률이 40% 내외로, 케이카의 중고차 품질 보증 연장 서비스가 소비자의 안정적인 신뢰를 얻고 있다고 확인할 수 있으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 상승한 43%의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비대면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성장
업계 최초로 선보인 중고차 비대면 거래 ‘내차사기 홈서비스’ 누적 이용자가 25만명을 돌파, 전체 거래량의 30%를 넘어섰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케이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과 모바일 간편결제 대중화 등과 맞물려 빠르게 성장해 왔다”며 “앞으로도 케이카만의 직영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을 더욱 늘려 비대면 중고차 거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매 후 3일내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3일 환불제' 운영

3일 책임 환불제는 케이카의 온라인 구매 서비스인 ‘내차사기 홈서비스’ 구매 고객에게 제공되는 혜택이다. 중고차 구매 후 3일간 타고 불만족했을 경우 환불을 보증한다. 케이카 고객들은 온라인과 전국 38개 직영점 구분 없이 어디에서나 차를 사고 3일간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다. 차를 운행해본 뒤 만족하지 못했다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인수일을 포함해 3일 안에 구매했던 직영점에 환불을 신청하고 차량을 반납하면 된다. 환불 대상 비용은 차량 가격을 포함해 이전비 등 기타 부대비용 전액이다. 케이카 워런티에 가입했을 경우 가입 취소와 함께 전액 환불된다. 케이카는 잠시간의 이벤트로 온라인에서 이뤄지던 환불 서비스를 2주동안 오프라인 직영점 구매 고객에게 확대 제공하기도 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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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케이카 “기다리던 매물, 놓치지 마세요”…중고차 알림 서비스
· “중고차 할부 더 쉽고 빠르게” K Car, 자사 캐피탈 선보인다

사업성과

· 케이카, `2020 韓 퍼스트브랜드` 중고차 부문 대상
· ‘출범 1년’ 케이카, 구매 고객 90% “직영차 만족”

어떤 사업을 했을까?

케이카 “기다리던 매물, 놓치지 마세요”…중고차 알림 서비스

직영 중고차 기업 케이카가 원하는 모델을 미리 설정해두면 해당 차량이 판매용으로 등록됐음을 알려주는 `판매 준비 차량 알림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판매 준비 차량 알림 서비스는 매입된 중고차의 차량 진단과 품질 개선을 진행하기 전 제조사, 모델명, 연식, 주행거리, 색상 등의 기본적인 차량 정보를 먼저 공개한 후 해당 직영 중고차가 판매용 상품으로 등록되면 알려준다. 케이카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내 판매 준비 차량 페이지에서 판매용으로 등록되기 전 상태의 다양한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차가 있을 경우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해 알림을 신청하면 관심 매물의 최종 광고 등록 여부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현재 약 1400대의 다양한 판매 전 차량 정보가 등록된 가운데 매물이 전시된 직영점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향후 등록 알림을 받고 바로 방문 예약이 가능하다.
“중고차 할부 더 쉽고 빠르게” K Car, 자사 캐피탈 선보인다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를 운영하는 에이치씨에이에스㈜는 중고차 구매 고객이 한 자리에서 쉽고 빠른 금융 거래를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할부금융 서비스 'K Car 캐피탈'을 오는 5월 7일 론칭한다고 밝혔다. 케이카 캐피탈은 케이카 33개 직영점 어디서나 전문 상담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당일 출고가 가능해 차량을 바로 운행할 수 있다. 케이카 캐피탈은 중고차 시장에서 19년 업력을 키운 케이카와 케이카 캐피탈 전문 인력이 직접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까다로운 할부금융 승인률을 높이되 복잡한 승인심사 시간을 대폭 축소했다. 또한 할부 기간, 선수금, 유예율, 상환 조건, 금리 등 다양한 할부옵션을 고객에게 유리하도록 설계해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케이카 캐피탈 대표는 “그동안 중고차 할부 금융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금융 상품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케이카 캐피탈을 통해 중고차 구매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할부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더욱 신뢰받는 케이카 브랜드의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케이카, `2020 韓 퍼스트브랜드` 중고차 부문 대상
직영 중고차 기업 케이카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한 ‘2020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중고차 유통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18회를 맞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온·오프라인 소비자 조사와 각 분야의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브랜드 성과 및 소비자 만족도를 바탕으로 2020년 가장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이번 소비자 조사에는 21만2066명이 참여했으며 케이카는 중고차 유통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케이카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대해 “20년간의 중고차 업력과 서비스 혁신을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고객 중심의 활동을 인정받았다”며 “케이카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알리고, 중고차 시장 혁신에 앞장서 온 공적을 인정받았다”고 해석했다.
‘출범 1년’ 케이카, 구매 고객 90% “직영차 만족”
K Car(케이카)는 신규 브랜드 출범 1주년을 맞아 실제 직영차 구매 고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0%가 케이카에서 구매한 것을 만족한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중고차 구매할 때 케이카를 선택한 이유로는 ‘직영점에 마음에 드는 중고차 매물이 있다’는 답변이 2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이 마음에 든다’는 의견이 22%로 비슷한 비율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고지된 차량 정보를 믿을 수 있다’가 18%, ‘홈서비스 환불이 편리하다’가 12%로 뒤를 이었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이사는 “새로운 브랜드로 출범 이후 중고차 매입, 관리, 판매까지 직접 책임지는 19년 역사의 직영 시스템은 변함없음을 강조하는 동시에 기존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쌓고자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브랜드 및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시스템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것”고 말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개요

· 케이카, 벤츠·BMW 등 13개 수입차 브랜드 인증 중고차 입점
· 케이카, 車샀는데 침수차면 `100% 환불+100만원 보상`

사업성과

· 케이카 `홈서비스` 25만명 클릭했다
· 케이카 하이브리드 판매 37%↑

어떤 사업을 했을까?

케이카, 벤츠·BMW 등 13개 수입차 브랜드 인증 중고차 입점

케이카는 수입차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해 수입차 브랜드 인증중고차를 선보이는 브랜드 인증관을 신설했다고 19일 밝혔다. 케이카에 입점한 제휴 브랜드는 독일 3대 명차로 꼽히는 메르세데스-벤츠·BMW·아우디와 안전의 대명사 볼보를 비롯해 롤스로이스, 재규어, 랜드로버, 페라리, 포드·링컨, 미니, 폭스바겐, 렉서스 등 총 13개 브랜드다. 브랜드 인증관은 케이카가 수입차 브랜드·공식 딜러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브랜드별 인증중고차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 총 13개의 수입차 브랜드·공식 딜러사가 직접 품질을 점검하고 보증하는 인증중고차 약 300여 대를 케이카 공식 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 인증관에는 각 브랜드의 인증 조건을 충족한 우수 품질 차량만 소개되며 각 브랜드의 보증 서비스 역시 동일하게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케이카 직영중고차와 마찬가지로 해당 인증중고차의 기본 정보와 보험 이력,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케이카 관계자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제휴 브랜드 및 매물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케이카, 車샀는데 침수차면 `100% 환불+100만원 보상`
직영중고차 기업 케이카는 한 달째 이어진 장마로 인해 중고차 구매 시 침수차를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한 달간 ‘침수차 안심 보상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오는 8월 18일부터 9월 17일까지 한 달 동안 전국 케이카 직영점 및 홈서비스를 통해 직영중고차를 구매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구매 후 90일 내에 케이카 차량진단 결과와 달리 침수 이력이 있는 차로 확인될 경우, 차 가격을 100% 환불해주고 이전등록비 전액을 보상한다. 추가로 100만원의 보상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케이카는 자동차의 내외부 사고 및 교체, 엔진, 변속기 등 성능 진단을 비롯해 침수, 자기 진단, 도막 측정 등을 꼼꼼하게 진행해 침수차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한편, 소비자가 중고차를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침수차 안심 보상 서비스를 기획했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긴 장마로 인해 침수차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매년 침수차 안심 보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중고차 구매 시 침수가 판별이 걱정된다면, 구매 후 차량의 상태에 따라 보상 및 수리를 받을 수 있는 보증 서비스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케이카 `홈서비스` 25만명 클릭했다케이카 하이브리드 판매 37%↑
코로나19가 우리 생활 속에 녹아들면서 중고차 시장에서도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다. 30·40세대를 중심으로 비대면 구매 서비스 이용률이 늘어나는 가운데 1억원이 넘는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까지 클릭 몇 번만으로 구매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는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중고차 비대면 거래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누적 이용자가 25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케이카의 전체 구매고객 중 30%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론칭 5주년을 맞은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PC와 모바일로 직영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100% 비대면 온라인 구매 서비스다. 최근 케이카가 전체 구매고객 중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비중을 연도별로 분석한 결과 서비스 이용 비중은 2016년 9.3%에서 2017년 18.6%, 2018년 24.8%, 2019년 28.2% 등 평균 6%포인트 이상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는 매장 방문이 어려운 평일에 온라인 구매 비중이 50%를 넘기는 등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10월 말 기준 누적 이용 비중이 34%에 달했다.
케이카 하이브리드 판매 37%↑
내년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에 대한 세제 혜택 감면을 앞두고 중고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세 특례제한법 제66조에 따라 내년부터 하이브리드의 취득세 감면 한도는 기존 9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줄어든다. 케이카는 올해(1~10월)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구매 보조금을 지원했던 2018년 대비 37%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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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경쟁사 비교

에이치씨에이에스(주)

매출액1조 1,854억

영업이익292억

대표사업중고 자동차 판매업

현황중고차 직영점 운영

경쟁사
  • 에이제이셀카
  • 오토플러스
  • 그 외 경쟁사
    현대자동차, 쏘카, 네이버, 기아자동차 등

에이제이셀카

매출액862억

영업이익27억

대표사업중고 자동차 판매업

현황중고차 경매장 운영

오토플러스

매출액1,419억

영업이익1억

대표사업중고 자동차 판매업

현황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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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씨에이에스(주)2020 ver.

강점STRENGTH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약점WEAKNESS

차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어려움

기회OPPORTUNITY

코로나 19 이후 자가용 이용 선호하는 추세

위협THREAT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강 점STRENGTH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케이카는 허위매물 등의 소비자의 불신을 타파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차량을 매입해 진단, 상품화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직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브랜드 정체성으로 삼았다. 중고차 매입부터 진단, 관리, 판매는 물론 판매 후 책임까지 직접 운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의 장벽으로 여겨지는 허위매물의 염려가 없고 가격정찰제를 운영해 가격이 투명하다는 장점이 있다. 케이카 관계자는 “좋은 품질의 중고차를 직접 선별 및 매입한 뒤 진단, 상품화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투명하고 품질 우려를 낮춰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약 점WEAKNESS
차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어려움
중고차는 그 특성상 신차와 달리 신차와 달리 구매자가 차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어렵다. 특히 케이카의 경우,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운영하며 비대면 온라인으로 중고차 매매를 영위하고 있어 더욱 그렇다. 판매자는 차의 상태 정보를 잘 아는 반면 구매자는 정보가 부족해 정보 비대칭이 생기고 거래에 신뢰가 생기기 어렵다. 판매자가 얼마든지 구매자를 속일 수 있는 구조이다 보니 신뢰가 형성되지 않기 쉽다.
기 회OPPORTUNITY
코로나 19 이후 자가용 이용 선호하는 추세
올해 국내 여행 유행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장기화로 중고차 수요가 증가했다. 딜러와 직접 만나 차량을 확인하던 이전과 달리, 여러 가지 기술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 일반 매매뿐만 아니라 중고차 경매도 활발한 양상을 보인다. 차량 운용이 필요한 실수요자들의 경차 위주의 합리적인 선택이 상승세를 주도했다고 보여진다.
위 협THREAT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현대자동차 등의 대기업들의 중고자동차업계 진출로, 완성차 기업이 중고차시장 참여에 참여했을 때의 시장 참여가 적정가치 형성 및 시장 투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된다. 하지만, 독과점에 따른 시장 불평등과 업계 산업 전반의 생계 위협 또한 우려된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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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Trust&Easy
K Car는 ”고객과의 신뢰”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와 투명성을 높이는데 앞장섭니다. K Car만의 진단전문성과 보증서비스,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중고차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도합니다. 앞으로도 K Car는 고객과의 신뢰와 편리(Trust & Easy)를 최우선으로 하여 세계최고의 중고차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자질.태도
Challenge
K Car의 구성원은 패기 있게 스스로 동기 부여하여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하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Teamwork를 발휘하여 더 높은 성과를 냅니다.
전문성
01
차량 구조/기능에 대한 이해
차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자동차 성능/메커니즘 등 관련지식을 꾸준히 학습하고 정보를 공유함
전문성
02
중고차 시장/사업에 대한 이해
중고차 사업에 대한 Vision을 가지고 업계동향, 소비자 Trend, 매매 Process 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명함
전문성
03
고객 communication 역량
고객유형에 따른 Selling Point를 정확히 파악하고, 판매물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구매를 이끌어 내고, 동료와의 Teamwork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 함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Output
정직하고 꼼꼼한 일처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중고차 시장에 신뢰를 정착시키는 인재
02
Through put
근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더 높은 수준의 목표달성을
위해 도전하는 인재
03
Input
철저한 프로의식과 업계최고의
전문성을 갖추고 시장을
Leading 할 수 있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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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온라인
    인적성
  3. 031차면접(PT)
  4. 042차면접(임원)
  5. 05채용검진
  6. 06최종합격
차량평가사
운전면허증 소지자 및 즉시 운전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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