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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2020 ver.

302 1

한국관광공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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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302 1

한국관광공사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및 해외

자사

국제 · 국민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련기관

강원랜드
그랜드코리아레저

STRENGTH
글로벌 관광마케팅 전문기관
WEAKNESS
미뤄지는 원금 상환계획
OPPORTUNITY

FIT(개별외래관광객) 확대

THREAT
관광객 수도권 편중 지속

사업개요

정부보조금사업
고유사업

재직자가 본 한국관광공사

#원주 #상하복종 #정년보장

80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8

"정년이 보장되어있고 사내 동아리 활동 지원이 좋다"

"여행을 좋아한다면 복지혜택이 많아서 좋다"

"군대식 상하복종 문화가 조금 남아있다"

"복지혜택이 많이 줄었고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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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2020 ver.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관광공사는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설립목적 하에 국제관광진흥, 국민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광산업의 연구 · 개발,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 훈련의 임무를 맡고 있다.

정부보조금사업 83.1 %
관광진흥기반확충, 관광산업 육성, 외래관광객 유치
고유사업 16.9 %
면세점 사업, 골프장 사업, 관광단지 사업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관광공사는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설립목적 하에 국제관광진흥, 국민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광산업의 연구 · 개발,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 훈련의 임무를 맡고 있다.

정부보조금사업
고유사업

무슨 역할을 할까?

한국관광공사

문화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국제관광진흥, 국민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광산업의 연구·개발,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훈련을 담당

관련기관
  • 강원랜드
  • 그랜드코리아레저

강원랜드

산업부 산하 시장형공기업

카지노, 호텔, 콘도, 스키장, 골프 사업을 통해 폐광지역 경제활성화와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업무 수행

그랜드코리아레저

산업부 산하 시장형공기업

서울 2곳(강남 코엑스점, 강북 힐튼점), 부산 1곳(부산 롯데점)에외국인 전용 카지노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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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2020 ver.

한국관광공사의 현황은?

#보도자료

유럽에서 펼친 한국관광 마케팅

2019년 9월 말 서유럽의 독일과 스페인에서 현지 소비자 및 업계를 대상으로 관광목적지 ‘한국’을 알리는 화려한 팡파르가 울린다.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독일 만하임 SAP 아레나에서 한국문화관광대전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독일에선 처음 열리는 문화관광대전으로, 공사는 K-POP 콘서트를 비롯, 한류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한국관광 마케팅을 펼친다. 콘서트에 앞서 공사는 야외광장에 설치한 한국문화 종합 홍보관에서 독일 10~30대 젊은 여성 및 가족층을 대상으로 K-POP 댄스 강좌, 메이크업 소개, EDM 공연 등 다채로운 사전 행사를 진행한다.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됐다. 홍보관에서는 현지 한류 커뮤니티를 초청해 공연정보 공유,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사인, 사진 교환 등을 할 수 있는 ‘K-POP 워크숍’이 진행된다. 또한 이번 K-POP 콘서트에 참석한 가수의 애장품 경매 행사도 열리며, 경매 수익금은 만하임 지역 청소년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VR사업 업무협약 체결

한국관광공사는 KT와 5G 융복합 서비스 및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 협약은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축제 및 지역관광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KT가 제공하는 VR 영상, 게임서비스인 'GiGA Live TV'의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를 위한 것이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글로벌 육성축제 등 100여 개 축제와, 전국 지역명소의 현장감 있는 VR 영상 제작에 협력하며, 제작된 콘텐츠를 KT의 ‘GiGA Live TV’ 및 공사의 VisitKorea 홈페이지, SNS 등의 홍보에 활용하며, 아울러 축제 현장에서도 5G VR 융복합 서비스 체험이 가능한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2020 사업방향은?

#추진계획서

지역기반 및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
한국관광공사는 지역 관광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 및 컨설팅 지원 등 지역기반 관광 스타트업 창업 및 육성을 지원하며, 지역특화 미니잡페어를 개최하고 인력 육성 등 관광 일자리 허브를 운영할 것이다. 또한 관광산업 일자리 박랍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언택트 온라인 박람회"를 개최할 것이며, 채용지원금, 기업홍보영상 등 참가기업 대상 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디지털 우수인재 관광산업을 유지하고 ICT인력 치용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안전한 여행환경 조성

한국관광공사는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는 안전한 여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뉴노멀 시대 여행안전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국민 수요 반영을 위한 부문별 제도를 개선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제도 운영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국민 안심 여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330 활용 위급상황 대응을 위한 외국어 안내체계를 강화할 것이다. 챗봇, AI 서비스 등 ICT 기술을 활용안 안내체계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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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발전과 지역특화 방안 논의
· 인도네시아, '의료관광'으로 공략
· 지역 관광홍보 협력 강화

사업성과

·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5년 연속 상승

어떤 사업을 했을까?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발전과 지역특화 방안 논의

2019년 3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발전 및 지역특화 방안'을 주제로 비무장지대 평화관광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한반도가 새로운 평화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비무장지대를 평화와 공존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됐다. 안보 일색이었던 비무장지대 관광을 '문화콘텐츠와의 연계 전략', '국제적 브랜드화', '평화성장 견인',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며 지역 생태관광과 지역 기반의 국제 행사 분야에서 바라보는 비무장지대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인도네시아, '의료관광'으로 공략
2019년 7월

한국관광공사는 의료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세계 의료관광산업은 향후 10년간 매년 15%의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방한 의료관광객은 2-18년도 3,270명으로 전년대비 37.1% 증가했고, 환자 1인당 평균진료비도 326만 원으로 전체 평균 진료비의 1.6배를 보이고 있다. 공사는 이와 관련해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 7천만 명으로 세계 4위의 유력 시장인만큼, 의료관광시장 다변화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 관광홍보 협력 강화
2019년 7월

관광공사가 지자체 등 지역 관광조직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관광마케팅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분기별로 관광관련 주요 이슈가 있는 지역을 찾아 사업설명회를 추진한다. 광주, 전남권에서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 대회를 계기로 광주, 전남권의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자체와 공사 광주전남지사 및 본사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공사는 세계 22개국 32개 해외지사 네트워크를 총동원하여 현지 여행사 및 항공사와 공동으로 방한여행상품을 마련했다. 여행상품은 한류로 큰 인기를 끈 SBS 슈퍼콘서트 관람을 포함하여 광주를 비롯한 인근지역의 관광지와 음식을 탐방하는 코스이다. 이를 계기로 광주, 전남 지역 관광자원이 국내 및 해외 관광객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5년 연속 상승
2019년 3월

관광공사는 공사의 광고홍보활동 영향력 등을 조사, 분석한 '2018 한국관광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관광목적지로서의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가 5년 연속 상승했고, 베트남 등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의 한국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아졌다. 이는 신남방정책 기조에 따른 문체부와 공사의 시장다변화 정책의 결과로,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한국관광 시장의 문제점이 점차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내 여행간행물 해외출판 지원
· 의료관광 마케팅도 ‘언택트’로
·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공동 프로그램 본격 가동
· 중소도시 '야간관광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사업성과

· 2019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6년 연속 상승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내 여행간행물 해외출판 지원

2020년 3월

한국관광공사가 한국 여행콘텐츠 해외홍보의 일환으로 국내 발간 여행간행물의 해외출판을 지원하는 사업에 본격 나섰다. 공사는 한국 홍보를 위해 지금까지 자체적으로 다국어 한국관광 가이드북과 지도, 테마별 간행물, 화보집 등을 제작, 해외지사 연계 박람회나 여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해 왔으나,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런 애로를 해소하고자 민간 출판사와 손잡고 해외 도서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방한여행 간행물을 제작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해외출판 지원사업과 관련, 공사 제상원 해외디지털마케팅팀장은 “해외 현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온라인 및 대형 서점에 유가로 배포되는 방식을 강화함으로써 방한여행 정보 접근성을 크게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의료관광 마케팅도 ‘언택트’로
2020년 7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코로나19 상황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러시아 모스크바지사, 블라디보스토크지사 및 카자흐스탄 알마티지사의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7월 7일부터 1년간 러시아와 CIS(독립국가연합) 의료관광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아카데미를 연다. 한국의료관광 온라인 아카데미는 국제관광 교류가 중단된 상황에서 의료한류를 활용해 러시아·CIS 의료관광 전문여행사, 부유층 대상 럭셔리관광 전문여행사 및 콘시어지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내년 6월 말까지 국내 총 21개의 종합병원, 정형외과, 성형외과 등이 매월 돌아가며 설명회를 개최하고, 동 온라인 아카데미가 국제럭셔리관광박람회(LTM, Luxury Travel Mart)의 누리집에 등재된다. LTM은 매년 2월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며, 러시아 및 CIS 지역 약 2만 5천개 업체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공동 프로그램 본격 가동
2020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분야를 견인할 선도기업을 집중 육성하고자 관광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Travel to SEA’를 올해 실시한다. 동 프로그램은 동남아시장으로 신규 진출하는 관광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SEA는 동남아(South East Asia)의 약어이면서 해외 진출을 뜻하는 중의적 표현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공모 및 심사를 실시해 최종 8개의 관광기업을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8개 기업은 ICT 기반 테마파크, 라이브커머스, 모빌리티, 숙박 플랫폼 등 관광산업 밸류체인 내 다양한 유형의 사업들로, 올해 1~3억 원의 사업화지원금과 함께 시장 검증, 해외 바이어 매칭, 현지 로드쇼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본 사업의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어썸벤처스’는 기업들의 해외시장 연착륙을 위한 전문적인 네트워크, 리서치 등을 맡는다.
중소도시 '야간관광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2020년 10월

한국관광공사가 경남 하동군과 손잡고 지역 야간관광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야간관광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공사는 최근 중소도시 야간관광활성화 컨설팅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하동군을 최종 결정하고, 올 12월 말까지 개선방안과 사업방향 등 컨설팅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사업은 관광객의 지역 분산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야간관광 100선 지역 중 수도권과 광역시, 5개 관광거점도시 권역을 제외한 4개 군 단위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총 3개 지자체를 심사해 지자체의 추진의지와 사업의 실효성 등을 종합 평가해 하동군이 선정됐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공사는 야간관광 수용태세 현황 분석, 해외 야간관광 우수사례 조사, 심층 인터뷰, 전문가 자문, 효과분석 등을 통해 연말까지 구체적인 개선방안 및 단기?중장기 사업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차기년도 예산반영 등 관련 사업을 실행해 야간관광 활성화 우수사례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6년 연속 상승
2020년 4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9년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 및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한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세계 주요 20개국의 15~59세 남녀 1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실시됐다. 조사결과 인지도는 전년도 57.9% 대비 1.1%p 상승한 59.0%을 기록하였고, 선호도 또한 전년도 59.5% 대비 2.4%p 상승한 61.9%를 기록했다. 2014년 이후 6년 연속으로 인지도와 선호도가 상승한 배경에는 K-pop의 인기에 힘입은 한류 등 한국 대중문화의 정착과 더불어, 해외 밀레니얼세대 등 젊은 관광 소비층의 트렌드를 반영한 공사의 디지털 홍보 노력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경영평가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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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2020 ver.

정부는 어떻게 평가할까?

C

경영관리

경영관리 부문은 전년대비 두 단계 하락한 C등급을 받았다. 한국관광공사는 경영전략 및 리더십 분야에서 국민 소통형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기존 가치체계 점검 및 환경변화를 고려한 시사점 도출이 이루어졌다. 다만 기관의 중장기 역할을 고려한 경영목표의 세분화와 논리적인 연계성을 갖도록 중장기 전략체계 수립 제고노력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

주요사업

주요사업 부문은 A등급으로 전년대비 두 단계 상승했다. 한국관광공사는 대외악재 속에서 역대 최대인 외래관광객 1,750만 명을 유치하고 다양한 지역 관광 콘텐츠를 활성하였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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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2020 ver.

강점STRENGTH

글로벌 관광마케팅 전문기관

약점WEAKNESS

미뤄지는 원금 상환계획

기회OPPORTUNITY

FIT(개별외래관광객) 확대

위협THREAT

관광객 수도권 편중 지속

강 점STRENGTH
글로벌 관광마케팅 전문기관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업무는 한국의 관광목적지로서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실시한 결과 슬로건, 광고 등 브랜드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는 신사업 기획의 큰 원동력이 된다. 최근 성장성을 띠고 있는 의료관광산업의 경우에도 한국관광공사는 국내외 네트워크를 이용한 홍보마케팅,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채널 운영, 융복합 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판촉 등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통해 대외적으로 알리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미뤄지는 원금 상환계획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01년 남북협력기금으로부터 총 900억을 대출받았다. 하지만 2008년 박왕자씨 피살사건 이후 12년 동안 금강산 사업이 중단되면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2021년 공사의 원금납부 상환기한이 도래했지만, 총 6차례의 납부유예만 요청한 채, 원금 상환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이처럼 중단된 사업에 대한 대출금을 계속 갚지 않는다면 매년 이야기가 나오면서 한국관광공사의 다른 사업의 정당성도 부정될 수 있을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FIT(개별외래관광객) 확대
항공권부터 호텔까지 모든 여행 일정을 여행사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온라인과 모바일의 발달로 외국인 개별 여행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개별 여행을 선호하는 비중은 2018년 대비 3.1% 증가한 반면 단체 패키지 여행은 1.4% 감소했다. 한국관광공사도 이런 추세에 따라 FIT 전용 홍보 사이트인 'Visit Korea For Me'에 지역 우수상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들이 지역 관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수도권에서 제주도에 이르는 다양한 지역 위주의 상품을 선정하여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 협THREAT
관광객 수도권 편중 지속
현재 한국 관광의 실태는 '서울과 그 외 도시들'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역 관광의 경쟁력은 교통에서 나온다. 교통은 결국 관광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현재 한국은 서울 이외에 관광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된 곳이 없다. 제2의 도시인 부산마저 한국에 대한 수요가 높은 인도네시아의 직항이 없어 사업 전개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관광 활성화에 대한 수요는 분명하나, 관광산업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예산은 감소 추세이다. 즉, 한국관광공사의 지역 상품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으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에 부족하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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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도전적
혁신정신
미래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문제의식을 갖고항상 도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진취적인 마인드를 가진
인재가 필요합니다
02
자율적
책임의식
회사와 일을 통해
자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고객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03
국제적
전문가정신
21세기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세계 일류 수준의 경쟁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관광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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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채용할까?

#채용규모

2019

정규직 33명

무기계약직 11명

채용형 청년인턴 0명

체험형 청년인턴 37명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채용절차
서류전형 → 필기전형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
면접유형
1차 면접
직무면접과 외국어 면접

2차면접
역량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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