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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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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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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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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민
도로건설사

자사

도로관리 및 건설

관련기관

한국철도공사

종합분석

STRENGTH
세계적인 고속도로 전문기관
WEAKNESS
대외적 이미지 손상
OPPORTUNITY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첨단 고속도로

THREAT
대체 교통수단의 성장

사업개요

도로건설사업
42.0 %
도로관리사업
38.0 %
도로개량사업
11.0 %
기타
9.0 %

재직자가 본 한국철도공사

#인지도 #안정적보수 #순환근무

80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근무년수가 길어 오랫동안 근무할 수 있고 연봉도 괜찮은 편이다"

"사무직 기준 어느정도 수평적인 분위기, but 지바지 사바사인듯"

"메이저공기업으로서 꽤나 만족할 만한 보수와 복지"

"순환근무가 짧은 주기로 있어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은 불편하다"

"노조 관리가 매우 아쉽습니다. 경영진의 합리적인 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입 직원들에게 당직을 몰아주거나 하는 모습이 자주 보임"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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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20 ver.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 창사아래 대한민국 고속도로 건설사를 이끌고 있다.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가성장을 선도하는 친환경 스마트고속도로 시대를 열 예정이다.

도로건설사업 42.0 %
효율적인 국토이용과 쾌적한 국민생활을 실현하여 지역균형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
도로관리사업 38.0 %
고속도로 및 도로시설물의 유지, 수선에 관한 공사의 시행과 관리 수행
도로개량사업 11.0 %
노후화된 고속국도/도로시설물을 개량하고 운영/유지관리 위한 기계장치 등 자산 취득
기타 9.0 %
부대사업운영, 수탁용역, 수탁공사

무슨 역할을 할까?

한국도로공사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국내외 도로
건설 및 관리

관련기관
  • 도로교통공단
  •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국가행정대행기관

도로교통안전에 관한
교육 및 기술연구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 산하 특별법인

교통사고 예방 관련 사업 전담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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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20 ver.

한국도로공사의 현황은?

#보도자료

고속도로 사업 전북 소외 심각

한국도로공사가 추진 검토 중인 고속도로 건설사업에서 전북지역 소외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속도로망 구축계획 수립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2017.01 고시)에서 제시한 중점추진 11개 사업, 추가검토 노선 14개 사업 중 전북지역과 연관된 사업은 동서3축 무주-성주 구간의 단 1건에 불과했다. 한국도로공사가 추진 검토 중인 25개 사업의 주공사 구간을 살펴보면 수도권 지역이 7건으로 공사 사업비는 6조 9994억원에 달했다. 그러나 전북지역 공사 구간은 전체 구간의 3.6%에 불과했고 전체 사업비 33조 4837억원 중 1조 649억원에 불과하였다. 국정감사를 통해 한국도로 공사 사장은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고속도로 사업의 타당성 취지에 따라 전북지역 신규 고속도로 건설 증진을 요구받았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진행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초 사업기간은 2024년까지였지만, 2023년 8월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에 맞춰 2023년 7월 조기 개통할 계획입니다. 전체 8개 공구 중 5개 공구는 2018년 5월, 1개 공구는 9월, 나머지 2개 공구는 12월에 착공했습니다. 토지보상비도 2019년 1107억 원이 배정됐고, 2019년 4월 말 현재 73%에 해당하는 813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전주에서 동북아 경제 허브인 새만금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76분에서 33분으로 크게 단축되고, 연간 205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하고 일자리 4만2000개 창출, 생산유발 3조 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새로운 반세기, 기본에 충실
한국도로공사는 2020년 신년사에서 "새로운 반세기를 시작하는 첫해를 맞아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에 충실하자"고 강조하였다. 진규동 사장 직무대행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인 경부 고속도로 개통 50주년을 맞아 당시 선배들이 가졌던 국민을 위하는 마음, 희생정신, 불굴의 도전정신을 다음 50년을 맞는 기본정신으로 삼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직원들의 관심, 지지, 화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진규동 사장 직무대행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지원, 휴게소 혁신 등 사회적 가치 창출 △남북 도로연결 사업 △첨단 친환경 고속도로 건설 등 혁신성장 과제 달성 △청렴도 향상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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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고속도로 특별박람회 개최
· 태국, 인도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무상점검 실시

사업성과

· 감사원 '자체 심사' 2년 연속 최상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고속도로 특별박람회 개최

2019년 7월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고속도로 특별박람회를 한다. 한국도로공사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대한민국 근대화와 산업화의 길을 열었던 고속도로의 지난 50년과 미래 스마트 고속도로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봉영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고속도로의 지난 50년과 미래 스마트 고속도로까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태국, 인도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2019년 5월

한국도로공사는 태국도로공사와 도로 인프라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양 기관의 기술교류, 고속도로 관리 경험 교환, 기관 간 전문가 파견 등을 통해 태국이 직면한 교통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어 도로공사는 인도 고속도로청과 기술협력협약을 체결한다. 인도 고속도로청은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인도 최대 도로관리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우리 국내기업들의 인도 도로 건설, 유지관리, ITS(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 등 관련사업 진출에 대한 활로가 개척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2019년 7월

한국도로공사는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을 오픈했다. 공사 기술마켓 홈페이지에 구축된 플랫폼에는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등)이 공개돼 있고, 사용계약 기준 및 절차도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공사 이상재 법무실장은 "중소기업이 공사가 보유한 지식재산권을 활용하여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전국의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무상점검 실시
2019년 4월

한국도로공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고속속도로 주요 휴게소에서 이동검사차량을 활용한 찾아가는 자동차 이동검사 및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동정비차량을 활용한 안전점검은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주요 차량화재 유발요소(라이닝, 엔진룸 등) 점검 △타이어 점검 △워셔액, 오일류, 냉각수 점검 및 보충 △등화류 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자동차 정비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이번 찾아가는 서비스의 계기"라고 설명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감사원 '자체 심사' 2년 연속 최상위
2019년 6월

한국도로공사는감사원에서 실시한 '2019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상위인 A등급을 받아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상위 등급을 달성했다. 이 심사는 기관 자체 감사기구의 독립성, 전문성, 공정성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한국도로공사는 내부통제기능 강화, 자체감사를 통한 예산절감 등 감사성과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창립 50주년을 맞은 올해 부패행위 근절, 윤리경영 실천 등 대내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도 2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제8회 'Korea Top Awards' 공직사회 청렴 공공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하나은행과 블록체인 기술 도입 MOU
·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수소·LNG 복합충전소' 설치
· 중소기업 판로확대를 위한 동반성장몰 오픈
· 고속도로 통합교통관제 MOU 체결

사업성과

· 2020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A등급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하나은행과 블록체인 기술 도입 MOU

2020년 8월

한국도로공사는 하나은행과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속도로와 관련한 국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되었다. 이번 협약은 하나은행 스마트폰뱅킹 앱 '하나원큐'를 활용해 미납 통행료 납부나 환불 서비스 운영 기반을 조성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하나은행과 한국도로공사는 양사 간 블록체인 활용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대상 정보를 공유한다. 이광호 한국도로공사 영업본부장은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한국판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인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국민에게 맞춤형 비대면(언택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수소·LNG 복합충전소' 설치
2020년 9월

한국도로공사가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고속도로에 수소·액화천연가스 복합충전소를 설치한다. 이를 위해 도로공사는 가스공사와 고속도로 화물차 거점 휴게소 3곳에 수소와 액화천연가스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수소·LNG 복합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충전소 부지 및 구축 지원금을 제공하고 가스공사는 충전소 구축, 운영, 관리를 맡는다. 신동희 한국도로공사 기획본부장은 "국내 최초의 수소·액화천연가스 복합충전소 구축을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판로확대를 위한 동반성장몰 오픈
2020년 9월

한국도로공사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도로공사 동반성장몰을 오픈했다. 동반성장몰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만으로 구성된 상생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 가전, 생활용품, 패션, 식품 등 약 4만여개의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이 우수한 품질의 중소기업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동반성장몰 도입을 통해 △임직원에 동반성장포인트 배정 △자율적인 동반성장몰 이용 및 구매를 통해 중소기업 매출향상에 기여 △기관 차원의 중소기업 제품 대량 구매를 실현하는 등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통합교통관제 MOU 체결
2020년 9월

한국도로공사, 국토교통부, 19개 민자 고속도로 법인이 고속도로 통합교통관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에 나선다. 이는 한국도로공사의 재난재해 대응역량을 민자법인과 공유해 민자고속도로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 등 돌발상황에서 도로공사와 민자법인 간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주요 협력사항은 △돌발상황 문자정보 즉시 제공 및 도로전광표지를 통한 교통상황 전파 △영상, 소통, 문자 등 교통정보 상호연계 △도로공사 상황실과 민자법인 상황실 간 직통전화 구축 △고속도로 사고제보 번호 1588-2504 안내 등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20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A등급
2020년 8월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20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도로공사는 최고 등급 A를 부여받았다. 이처럼 도로공사가 성과를 거둔 데에는 수납원 문제 해결이 실마리가 됐다. 최근 도로공사는 법원 판결 및 기존 노사합의 및 고용방침 등을 반영해 요금수납원들에 대한 직접고용을 결정했다. 지난 2017년 외주업체 소속 수납원 5100명을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한 도로공사는 지난 5월 2015년 이후 입사자 137명을 해제조건부 근로계약 형태의 정규직 고용도 결정했다.

경영평가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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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20 ver.

정부는 어떻게 평가할까?

B

경영관리

경영관리 부문에서 B등급을 받았다. 한국도로공사는 국민이 체감하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 성과로 교통사고 사망자수의 대폭적 감소, 다차로 하이패스, 도공 잡 마켓 등 가시적 실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도니다다만 사망 사고수의 벤치마킹에 있어서 민자구간 고속도로와의 비교를 지양하고 선진 OECD국가와의 비교를 통한 안전성 검증이 보다 적절해 보인다.
A

주요사업

주요사업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다. 한국도로공사는 6개의 계량지표를 사용하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 및 관리하고 있으며, '비축기지 재해율 0%' 지표를 제외한 전 지표의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다. '비축기지 재해율 0%'은 목표대비 성과에는 미달하였으나, 전년 대비 재해율을 2.22%p 저감했다는 점에서 성과를 인정할 수 있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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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세계적인 고속도로 전문기관

약점WEAKNESS

대외적 이미지 손상

기회OPPORTUNITY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첨단 고속도로

위협THREAT

대체 교통수단의 성장

강 점STRENGTH
세계적인 고속도로 전문기관
한국도로공사는 창사 이래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밑거름 역할을 하며 고속도로 전문기관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이제는 도로건설과 유지관리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의 진출을 시작했다. 이미 인도나 태국 등의 나라와 업무 협정을 맺고 고부가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유엔기구와 공동으로 아시안하이웨이 노선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세계적인 고속도로 전문기관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지고 있다.
약 점WEAKNESS
대외적 이미지 손상
한국도로공사가 일본 미쓰비시 계열 은행에서 1천억원을 대출하면서 이자로만 50억원을 지불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낮지도 않은 데다 유사시 전액 상환 조건에 불매운동까지 감행한 국민 정서를 고려하면 공공기관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결정이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을시 한국도로공사가 가지는 대외적 이미지에 손상이 갈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첨단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차량통신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첨단 고속도로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이는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기술이 빠르게 진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대체 교통수단의 등장시 한국도로공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위협에 대처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보여진다. 현재 한국도로공사의 비탈면 경보, 교량 지진감지, 가로등 및 염수분사장치 원격제어 등의 서비스가 시범 운영되고 있는 만큼 실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한국도로공사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대체 교통수단의 성장
대체 교통수단의 성장이 시장의 위협 중 하나이다. 철도나 항공 이용객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이 개발되면서 더 많은 미래의 대체 수단이 발명될 것이다. 철도, 항공, 대체 교통수단들은 도로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 건설, 도로 관리, 도로 개량 등에서 주요 수익을 내는 한국도로공사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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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채용할까?

#채용규모

2019

정규직 283명

무기계약직 123.75명

채용형 청년인턴 357.25명

체험형 청년인턴 218명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채용절차
원서접수 → 필기전형 → 면접전형 → 최종합격의 단계로 채용절차가 진행된다. 한국도로공사는 능력과 성과 위주의 선진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학력, 학점 등 스펙이 아닌 직무능력 중심으로 채용한다. 사회적 약자, 지역인재, 여성 등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채용 기회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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